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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oject/[Unity] 지진 시뮬레이션

[Unity] 지진 대피 시뮬레이션 -1 (3D 타일맵을 이용하여 건물 제작)

by ruki 2024. 3. 17.

학교에서 지진 안전교육을 실시하였기 때문에 연계활동으로 지진이 발생하였을 때 안전하게 건물에서 탈출하도록 학습하는 알고리즘을 만들기로 하였다.


1. TileMap 생성

https://www.youtube.com/watch?v=ulFc6p3hQzQ

 

3D 타일맵은 일반적인 방법으로는 만들 수 없기 때문에 위 영상을 참고하여 만들었다.

 

(1). Enable Preview Packages 활성화

Edit > Project Settings > Package Manager에 들어간다.

 

Enable Preview Packages를 활성화한다.

이를 활성화하면 3D 환경에서 타일맵을 사용할 수 있게 된다.

(2). TileMap 설치

window > Package Manager에 들어간다.

 

Packages: In Project를 Unity Registry로 바꾼 후 검색 창에서 2D Tilemap을 검색한다.

 

 

여기서 2D Tilemap Extras를 설치한다.

(3). TileMap 생성

Hierarchy 창에서 2D Object > Tilemap > Rectangular를 선택한다.

 

타일맵이 수직으로 생성된다.

수직으로 서있는 모습

 

2. TileMap 사용

(1). 기본 설정

cell Swizzle에서 XZY를 선택해서 타일맵을 눕힌다.

 

이제 Tile Palette로 들어가서 Default Brush를 Game Object Brush로 조정한다.

 

그러면 이렇게 뜨는데 여기서 타일로 사용할 오브젝트를 선택한다.

 

이제 타일을 생성해 보면

 

이상하게 만들어진다.

 

 

Anchor을 적절히 조정하고 Grid 사이즈도 타일에 맞게 조절해 주면 타일이 잘 설치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2). 건물 제작

오브젝트를 디자인해준다.

 

아직 Blender를 잘 다루지 못하므로 간단하게 Unirt에서 디자인을 해준다.

 

이를 적절하게 방향을 조절하고, 위치를 조절하여 건물을 만들었다.

 

앞 타일에 설치가 안된다.
수동으로 위치를 조절해서 배치시켜준다.

 

여기에 바닥을 만들고 임시로 박스 오브젝트를 배치해주면 건물 디자인 완성이다.